삼의 종류와 인삼주 담그기

삼은 재배 방법에 따라  인삼밭에서 재배한 인삼과 인심 씨를 깊은 산속에 뿌려 산삼의 조건과 같은 방식으로 재배한

장뇌삼,그리고 깊은 산속에서 자연 상태로 자란 산삼이 있다. 이러한 삼중 특히 인삼은 한방에서 강장제,보혈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여러 나라에서도 그 효능이 높게 평가받고 있다.

인삼의 주요 약리 활성성분은 사포닌으로 인삼 사포닌은 타 식물의 사포닌과 구별하여 진세노사이드라 불리는데 체온조절,혈압유지,면역 증강,자양 강장 등에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작용,항암작용 효과도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삼은 수삼,백삼,홍삼으로 나뉘며 술을 담글 때는 주로 수삼을 사용한다.

 

수삼

인삼을 4~6년 정도 재배한 후에 밭에서 수확하여 가공하지 아니한 생삼을 수삼이라고 하며 수삼은 75%정도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장기간 저장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백삼

4~6년근 수삼 껍질을 살짝 벗겨내고 그대로 햇볕에 건조하거나 열풍 건조시켜 제조한 것으로 수분 함량이 적어 장기간 보존할 수 있으며 직삼,곡삼,반곡삼,피부백삼이 있다.

 

홍삼

4~6년근 수삼을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증기에 쪄서 건조시킨 인삼으로 증기에 쪄서 건조시키는 동안 유효 성분들이 변환을 일으켜 우리 몸에 유익한 여러 가지 생리활성 성분들이 생성된다.

 

 

인삼주 만드는 방법

 

재료:인삼(4~6년근)1뿌리,소주(35%) 1.8L

 

1.인삼(수삼)을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닦는다.

2.인삼은 원래 모습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기에 인삼이 그대로 들어갈 용기를 준비한 후 인삼 뿌리가 다치지 않게 조심스럽게 넣고 35%소주 1.8리터를 붓는다.밀봉하여 직사광선이 비치지 않은 곳에서 침출 및 숙성시킨다.

3.인삼은 6개월 정도 지나면 마실수 있으나 그 재료를 그대로 두고 더 숙성시킨 후에 마시는 것이 좋다.

 

인삼주는 매실주,복분자주 등과 함께 한국의 대표적인 리큐르이다.고려인삼의 효능은 세계적으로 정평이 나 있다. 일년 내내 언제라도 담글수 있는 인삼주는 하루에 한 잔 정도 인삼의 향과 쌉살한 맛을 느끼며 스트레이트로 즐기는 것이 좋다.

 

Posted by bong-g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