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용어의 경우 운전에 능숙한 운전자들도

생소하기 마련입니다. 대부분 영어로 된 단어들에

줄임말까지 많기 때문에 헷갈릴 수 밖에 없지요.

특히 엔진 부분은 다른 부분과 달리 평상시에

자주 쓸 일이 없기 때문에 더욱 힘든 부분이지요.



그러나 내 차가 고장이 났을때 정비사의 말을

기본이라도 알아들을 수 있는 정도의

지식을 가지게 된다면

내 차의 어떤 점이 문제이며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오늘은 가장 기초적인 엔진용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린더>

실린더는 엔진의 힘이 만들어 지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피스톤 운동을 통하여

압축, 폭발이 일어나는 긴 원통형 공간이

실린더인데요, 이러한 실린더를 고정하는 부분을

실린더 블록이라고 합니다.


<배기량>

엔진 배기량이란 피스톤 움직임에 의하여

실린더 밖으로 배출되는 기체량의 총합을

엔진 배기량이라고 하는데요,

간단하게 실린더의 부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V6, V8의 엔진형식은

이 실리넏의 개수, 배치형태를 이야기 합니다.



<마력>

일상생활에서 자주 듣는 마력이라는 말은

최고출력의 단위를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출력이란 엔진이 단위시간 당 한 일의 양을 

이야기 하는데, 속도를 내는 능력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엔진 회전수가 높아질수록 출력이 커져야 하는것이

이론상으로는 맞지만,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흡배기 밸브가 회전수를

따라가지 못해 출력이 오히려 떨어지는 현상을 보입니다.



<토크>

토크는 엔진의 회전력, 즉 축을 비트는 힘으로,

정확하게 말하자면

엔진이 폭발행정때 피스톤이 커넥팅 로드를 통해

크랭크샤프트를 회전시키는 힘을 이야기합니다.

토크의 크기는 피스톤이 커넥팅 로드를

누르는 힘으로 결정됩니다.



<커넥팅로드>

커넥팅로드는 피스톤과 크랭크 샤프트를 연결하는

막대로서, 일정한 길이를 가지고

피스톤과 크랭크샤프트 사이에 일정한 힘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크랭크 샤프트>

크랭크샤프트는 피스톤의 왕복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제원표에서 엔진회전수를 이야기할 때

크랭크샤프트가 1분동안 회전하는 숫자를

말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